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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Introduction

1-3.유니티 인터페이스 및 용어: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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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열기

유니티 예제 프로젝트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씬, 하이어라키, 인스펙터, 콘솔, 프로젝트, 게임 순이다.

(용어설명은 https://udangtangtang-cording-oldcast1e.tistory.com/2?category=1013393 참고)

메인 창

씬(Scene) 게임 월드 시각적 편집. 하나의 게임 월드를 뜻함.
하이어라키 씬에 존재하는 게임 오브젝트가 나열되는 창
인스펙터 선책한 게임 오브젝트의 정보 표시되는 창
게임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게되는 화면이 표시되는 창
프로젝트 프로젝트에 사용할 에셋들이 표시되는 창. 외부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할 수 있음.
에셋 개발에 필요한 모든 형태의 파일
콘솔 로그나 에러가 표시되는 창. 유니티가 기록을 남겨 개발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곳이다.

인스펙터 창 설명

트랜스폼(Transform) 오브젝트의 3차원 좌표와 크기, 회전 지정.
메시 필터(Mesh Filter) 3D 메시 파일을 받아 오브젝트의 외곽선 지정.
메시 렌더러(Mesh Randerer) 메시를 따라 색을 채워 그래픽 외형을 그림.
박스 콜라이더(Box Colider) 다른 물체가 부딪칠 수 있는 물리적 표면 생성.

 

콘솔

콘솔 오류의 종류

일반 로그 일반적인 기록 정보
경고 로그 권장 사항
에러 로그 명령 실행 불가/ 문제 발생(잘못된 문법 혹은 접근)

콘솔- 로그 출력 설정

Clear 모든 로그 삭제(해결되지 않은 에러로그 제외)
Collapse 같은 내용의 로그끼리 결합
Clear on Play 씬을 플레이할 때 직전까지의 로그를 삭제
Clear or Build 빌드 시 직전까지 쌓여있던 로그를 삭제
Error Pause 플레이 도중 에러가 발생하면 씬을 일시 정지
Editor 유니티 에디터 외부의 기기에서 원격 로그 수신

 

툴바

왼쪽부터 7개까지 설명은 다음과 같다.

툴(Tool) 단축키 설명
핸드(Hand) Q 씬 카메라 이동
평행이동(Translate) W 오브젝트 이동
회전(Rotate) E 오브젝트 회전
스케일(Scale) R 오브젝트 크기 조정
렉트(Rect) T UI와 2D 오브젝트의 크기 조정
트랜스폼(Transform) Y 평행이동, 회전 , 스케일 툴을 하나로 합친 툴
커스텀 에디터   개발자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여 할당할 수 있는 버튼

Tip! 하이어라키에서 오브젝트를 두 번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 중심으로 씬 카메라가 이동한다.

핸드 툴 이용법

1. 핸드 모드에서 스크롤을 하면 줌 인/아웃이 된다.

2. 핸드 모드에서 좌클릭을 한 상대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면 카메라가 이동한다.

 

플라이스루 모드 핸드 모드에서 우클릭을 하면 플라이스루 모드가 실행된다. WASD로 씬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다.
(마치 게임 관전자 모드와 비슷하다.)
궤도 모드 맥 기준, option 버튼과 좌클릭을 함께 누른 후 드레그하면 궤도 모드가 활성화된다. 씬 창 중심에 있는 물체를 기준으로 카메라가 공전한다. 이는 우클릭의 효과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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