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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Game] Basic Game

[Game] #2. 게임 UI 및 팔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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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 팔레트 설정하기

타일 팔레트(Tile Palette)

: 타일을 사용하기 위해 모아둔 프리 펩 / 타일 맵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단계

사용법: Window -> 2D -> Tile Palette

 

먼저 Asset에 TileMap 폴더를 생성한 다음 해당 폴더에 타일 팔레트를 생성한다.

타일 팔레트 생성 스프라이트에 있는 타일 스프라이트를 전부 옮겨준다.

팔레트에 타일 스프라이트를 정상적으로 넣었다면 다음과 같이 뜨게 된다.

유니티 인터페이스

팔레트 정리하기

팔레트를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다.

Edit 를 눌러준 후 (Edit 켜기) 

를 이용하여 원하는 플랫폼 이미지를 선택한 후 (S)

를 이용하여 해당 플랫폼 이미지를 옮길 수 있다. (M)

 

원하는 대로 이동을 마쳤으면 Ctrl + S로 저장해주시면 된다.

타일 맵  
 

Hierarchy -> 2D Object -> Tilemap

Tilemap 오브젝트 : 타일을 일정하게 깔아 두는 컴포넌트 

팔레트에서 붓 아이콘을 누르고 맵에 그리고싶은 지형을 클릭한 후 그리드에 가져다 대면 커서를 둔 곳에 그림이 그려지듯 지형이 그려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팔레트 설정

이제 팔레트를 이용하여 편하게 지형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지형 생성

지형 생성하기

물리 모양 설정 (Spirte Physics Shape) 

하지만 우리의 지형중에 올라갈수 없는 지형이 있다.

바로 오르막 / 내리막 지형인데 그 이유는 collider 경계를 잘 살펴보면 

 

실제 도트 그림과 다르게 콜라이더가 조금 더 크게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이때문에 올라갈 수 없다.

콜라이더는 경계를 정할때 Physic sprite라는 물리 스프라이터를 기준으로 그려지는데 이를 변경해야한다.

여기서 물리 스프라이터는 Sprite Editor에서 편집이 가능하다.

Project -> Assets -> 원하는 아틀라스 클릭 -> Inspector -> Sprite Editor 

 

Sprite Editor 

원하는 모양을 먼저 클릭 한 후 Generate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물리 경계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네모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대로 조절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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