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 Unity Composition

[Unity Composition]#2. C#과 C언어와 차이점

728x90
반응형

출력

C printf("%자료형",변수);
C# Debug.Log("문자열"+변수);
  • C언어와는 다르게 C#은 Unity의 콘솔창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Debug.Log() 함수를 사용한다. 이때 자동으로 엔터가 출력된다.
  • C언어는 printf("%d", 정수형 변수);와 같이 변수와 서식지 정자를 구분하는 반면, C#을 사용하는 Unity는 문장을 ""에 입력하고 '+'기호를 통해 변수를 출력한다. 
C float num = 10;
C# float num = 10f;
  • 서식지 정자의 사용은 C언어와 동일하지만,  float 형식을 초기화할 때에는 숫자의 뒤에 f를 적어줘야 한다.
  • 단, 두 언어 모두 정수형으로 초기화해도 자동으로 float형식으로 소수점이 붙여진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Debug.Log()가 오류나는 경우, 상단의 using System.Diagnostics; 를 삭제하면 된다.

배열

C int num[5];
C# int[] num = new int[5];

C언어는 바로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가 가능하고, C#은 C언어와 다르게 []가 두 번 쓰인다.

int[] num;

int[]처럼 타입 뒤에 []를 붙여 해당 타입에 대한 배열 변수를 선언한다. 배열의 인덱스의 개수를 정하지 않은 상태이다.

int[] num = new int[5];

new키워드는 어떠한 타입의 오브젝트를 새로 생성한다는 의미이다.

여기서는 new를 이용해 5개의 인덱스를 가진 int형 배열을 생성하여 num의 변수에 할당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